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
Ⅰ. 머리말
규방가사란 조선조 후기 이후 주로 영남지방 양반가의 부녀자들을 주된 향유층으로 하여 그들에 의해 창작되어 온 문학 양식으로, 본래의 특별한 명칭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명칭으로 일컬어진다. 그저 막연하게 ‘가’ 또는 그 보존 방법에 따른 명칭으로 ‘두루마리’
I. 내방가사
'규방' 또는 '여성' 가사로 불리던 것으로서 일차적으로 작가 또는 작가군이 여성이거나 작가가 남성이라 하더라도 여성이 화자로 등장한다. 여성을 주 향유층으로 하는 가사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은 의미로 쓰인다. 주로 영남지방의 양반 부녀자들에 의해 창작되어온 문학양상으로 계
가사란 영남지방의 부녀자들에 의해서 지어진 규방가사로 섬세한 여성들의 희노애락과 접빈객(接賓客), 봉제사(奉祭祀)하는 예의 범절,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 등 부녀들의 심정과 생활을 내용으로 하는 노래이다. 참고 자료 - http://achs.kedi.re.kr/bangsong/content/kor/pop0717.htm
여기에서는 조선이라는 배
문학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여한 시기.
- 그 중에서 기녀시조와 규방가사를 비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시대별로 대별해 보면 산수자연을 나타낸 것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 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이러한 가사는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長歌, 長篇, 長辭, 歌詞, 歌辭’ 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쓰였으며, 국문으로는 ‘가, 사’ 등으로 표기 되었다. 그리고 규방가사는
가사)
1) 농민 가사
처음에는 식자층이 지어 농민에게 퍼뜨리고자 했던 작품들이 주류.
후에 농민 스스로 국문을 익혀 심각한 불만을 바로 나타냄 : 획기적인 변화
2) 규방가사=내방가사부녀자들의 가사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므로 수용자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편이 더 적합
대부분
문학이 조선전기에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 경기체가, 가사, 시조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이후 조선후기에서는 중세사회를 재건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어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되었다.
왕조교체기의 문학은 조선왕조의 건국사업을 담당한 쪽